창고형 마트의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롯데 빅마켓에는 연회비가 없는데 연회비 내면서 까지 코스트코에 가는 이유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코스트코에 가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회원권이 있어야만 방문 가능한 코스트코의 장점이 여러 가지인데 그 부분을 알려 드립니다.
코스트코에 연회비 내면서 가는 이유
코스트코에서만 볼 수 있는 상품이 많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코스트코에서만 볼 수 있는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면
똑같은 상품이 조회가 되긴 하지만, 인터넷 최저가 금액이 코스트코 매장에서 구매하는 금액보다 비쌉니다. 또한 코스트코 자체 브랜드인 커클랜드 상품중에 생활용품, 식품, 의약품 등 많은 종류의 상품이 있는데, 커클랜드 상품도 어느 곳보다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구매하시는 게 생수인데요. 손님들 카트 기를 보면 생수가 안 실린 카드기를 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분들이 구매하시는 상품입니다.
매주 200여 가지의 물품 할인
트레이더스나 빅마켓에 판매하는 상품이 코스트코에도 있지만, 이 3곳 중에 코스트코 금액이 제일 저렴합니다. 가령 어떤 특정한 상품을 본다면 금액이 비슷하게 보일 순 있겠지만 묶음 박스에 들어 있는 수량과 박스 금액을 나눠보면 코스트코에 금액이 저렴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회비를 신경 안쓸 정도로 물건 가격이 저렴
일반회원 기준 연회비 38,500원을 1년 12개월로 나누면 매월 3,200원 회원비를 내는 격인데요. 한번 장 보면 인터넷 최저가나 다른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하지 못하는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을 생각하면 회원 비보다 더 이득입니다. 물건을 많이 살 수록 더 그렇죠. 제가 코스트코를 이용한 지 10년이 넘었는데, 트레이더스에서 장도 보고 빅마켓에서 물건 구매도 해봤지만 연회비가 아깝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코스트코 회원증 있는 분들도 트레이더스에 다 가보셨을 거예요. 이런 경우 자연스레 물건 금액을 비교하게 되는데, 제 계산으로는 코스트코가 더 저렴합니다. 다른 창고형 매장에서는 마진을 20% 이상 남기는데 코스트코 정책상 마진을 15% 남기거든요. 마진이 적은 대신에 회원들 연회비로 운영하는데 지장이 없는 곳이 코스트코입니다. 제가 코스트코 직원도 아니고 협찬받는 거 일절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싸게 구매하는 게 목적인지라 그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환불규정
코스트코의 최대의 장점이라면 환불규정인데요. 구매 후의 변심이나 어떤 이유에서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환불해줍니다. 식품 같은 경우 먹던 거라도 환불해주고, 매장 안에 전자제품도 많이 구매하시는데요. 유명한 일화 중 LG건조기를 구매한 분이 LG대리점에서는 반품을 안 받아 줬는데, 코스트에서 같은 모델을 구매했다면 코스트코는 이유 없이 받아 준다는 말이 인터넷에 있을 정도고요. 어느 분이 명품시계를 구매했는데 한 달 정도 착용하다 실증 나서 환불 요청했더니 이유 없이 환불해줬다는 이야기도 유튜브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이런 말 했다고 혹시 악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안 됩니다. 실제로 이러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코스트코 환불정책이 그만큼 잘 돼있다는 예로 말씀드린 거니 참고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신 구매일로부터 90일 안에 반품해야 하며, 영수증은 꼭 챙겨 가셔야 합니다.
코스트코 회원가입방법
- 온라인으로 코스트코 사이트에 가서 가입하셔도 되고요. 보통은 오프라인에서 많이 하시는데 서류작성만 하면 회원증을 현장에서 바로 주기 때문이에요. 오프라인 회원가입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 매장에서 회원 가입하려면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가족카드까지 발행하려면 등본이나 가족관계 증명서, 가족카드 발급받을 사람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가족카드 추가 발급한다고 연회비가 올라가진 않습니다.
- 코스트코 매장 1층 로비에 멤버십센터가 있습니다. 여기로 가셔서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신청서는 2가지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회원(사업자가 있는 경우)은 빨간색 서류를 작성하시면 되고, 일반 회원(사업자가 없는 경우)은 파란색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내시면 바로 데스크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합니다. 촬영 후 1분만 기다리면 회원카드가 바로 나옵니다.
- 코스트코 안에 스낵바가 있는데요. 여기선 피자, 샌드위치, 핫도그 등 여러 음식을 판매합니다. 스낵바는 매장 안에 있지 않기 때문에 회원이 아니더라도 사용 가능합니다.
- 코로나 이전에는 스낵바 앞에 항상 식사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취식이 안됩니다.
결재방식
결재방식은 현대카드와 현금결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타사 카드결제는 안되니 유의하세요.
일반회원은 골드스타 회원권을 많이 사용하시며, 사업자가 있으신 분들은 비즈니스 회원권을 사용하십니다.
전 이그제큐티브 회원권을 쓰는데요, 이 회원증의 장점은 사용 금액의 적립 포인트 2%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합 수 있습니다. 연회비 내는 코스트코를 이용하는 장점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