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나 사업하시는 사업자 분들도 시간을 내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필요한 서류를 띠어야 할 일이 종종 생기는데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이젠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해결됩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번거로우면서도 시간이 많이 드는 일 중에 하나가, 은행업무나 보험회사, 주민센터 방문해서 서류 발급받는 것들인데요. 그중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금융 업무 등을 볼 때,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나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등 필요한 서류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민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300종 이상의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4시간 언제나, 스마트 폰을 이용해서 발급받을 수 있고 원하는 기관에 온라인으로 제출까지 가능합니다.
11월 1일 오늘부터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 증명서, 건강검진 내역서, 자격증 등 56종의 서류를 모바일로 발급이 가능하며, 12월부터는 장기요양 인증서, 국민연금보험료 결정 내역서, 기업 확인서,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등 100여 종이 추가로 발급이 확대됩니다.
이런 필요한 구비서류를 올해 말까지 스마트폰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300종까지 확대 제공합니다. 또한 이번 11월부터는 금융기관 등에서 수요가 많은 대법원 가족관계 증명서 등 22종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공공 민간분야 등 93개 기관에서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에서는 모든 업무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종이서류가 아닌 전자증명서로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전자증명서 이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방법
1) 휴대폰으로 "정부24" 앱을 설치해 주세요
2) 앱 설치 완료 후 로그인을 합니다.
3) 화면 좌측 상단에 가로로 된 세줄을 눌러 줍니다.
4) 하단에 전자문서지갑을 눌러줍니다.
5) 동의 여부내용을 읽어보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6) 발급 화면으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물음에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7) 약관동의서 확인 후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8) 신청정보에 나와있는 '이름', '생년월일' 등을 확인하신 후 내용이 맞다면 하단의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9) 전자문서지갑 발급을 신청하시겠습니까? 알림을 뜨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10) "발급완료"
다시 전자문서 지갑을 눌러주면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화면에서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보관할 수도 있으며,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종이증명서가 아닌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으면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서류 제출이 가능하니 시간과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11월과 12월에 거쳐서 올해 말까지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300종으로 확대하여 제공하니, 미리 확인하시고 필요할 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서류 발급받으러 주민센터에 갈 필요 없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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